Hotel, Resort, Dining and Fashion

2020. 8. 12.

CHAORAN at SIGNIEL BUSAN - 시그니엘 부산 차오란 런치 및 디너 메뉴 2020년 8월


앞서 딤섬 메뉴와 관련한 글을 올렸었는데, 나머지 런치 및 디너 메뉴 관련 글을 따로 올리는 이유가 있다.









웰컴 드링크는 저녁의 경우 알콜과 논알콜 중 선택 가능한데, 알콜이 들어간 것이 식전에 마시기엔 단맛과 신맛의 균형이 좋은 편이다.







Bai mu dan wang tea






Sanglag high mountain tea

차들은 비싼 차일수록 향이나 맛은 좋은데, 음식과 같이 마시기엔 차의 향과 맛이 좀 더 강하다는 생각이 든다. 






Classic Sweet & Sour Chicken with Pineapple & Heritage Tomato, Shishito Pepper






Classic Sour & Spicy Soup

앞서 따로 포스팅 하는 이유가 있다고 이야기 했었는데, 그 이유 중 첫번째는 맛과 향이다. 사실 처음부터 예상은 했었다. 한국인에게 익숙치 않은 각종 향신료의 향, 분명히 짜다고 항의를 할텐데와 더불어 신맛이 존재하지 않는 음식을 말이다. 아니나 다를까, 대부분의 요리가 신맛은 거의 없는 편이었다. 

주문하기 전 다시 한 번 광동식이 맞는지 확인을 했었던 탕수육은 일단 향에서부터 밋밋했었는데, 신맛이 거의 없다 보니 - 그렇다고 단맛이 그리 강한 편도 아니었다. - 음식이 너무 심심했었다. 절반도 먹지 않고 남겼었는데, 산라탕도 마찬가지였었다. 한국인들이 그리 좋아하는 김치의 신맛은 거부 반응이 거의 없으면서 왜 다른 외국의 요리에서 느껴지는 신맛은 거부감이 강할까?

맛에 입체감을 불어 넣어줄 신맛의 존재가 거의 없다보니 전체적으로 대부분의 요리들이 평면적인, 그렇다고 밑바탕인 짠맛이 받쳐주지도 못하니 정말 맛 (flavour) 이란 존재가 없었다. 이걸 또 사람들은 담백해서 좋다라고 하겠지만 말이다.


이건 먹는 사람들의 문제이니 차오란은 그럼 아무런 잘못이 없는 것인가?






Hand Pick Snow Crab & Sweetcorn Soup

예상했었던 옥수수와 게살의 단맛은 온데간데 없고 그렇다고 짠맛이 받쳐 주지도 않으니 정말 아무런 맛도 느낄 수가 없었는데, 느껴지는 것은 게의 비린내 뿐이었다. 무엇보다 너무 뜨거웠는데, 차의 온도는 그렇게 잘 맞추면서 정작 왜 수프는 모두 그리 뜨겁게 내놓는 것일까? 광동식 레스토랑에서 수프가 너무 뜨거워 한식의 국물 요리처럼 후후 불어가며 먹어보는 것은 차오란이 처음이었다.






Roasted B. B. Q. Pork with Flower Honey

차슈의 향은 처음부터 기대도 하지 않았지만 이 물컹거리는 질감은 또 무엇이란 말인가! 사람들이 탔다고 할까봐 카라멜 라이징조차 제대로 나오지 않은 결과물은 억지로라도 이해하겠는데, 그렇다고 이렇게 덜 구운 결과물은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까?






Prawn Texture (Wasabi / Mango / Foiegra)

메뉴명과 달리 세 가지 서로 다른 질감은 결과물이 썩 좋지 못했다. 망고의 경우 새우는 과조리 되어 질겼었고, 와사비의 경우 바삭하지 않고 눅눅했었다. 푸아그라 역시 눅눅한 질감을 보여주는 가운데 그 폭발적인 지방의 고소함은 온데간데 없고 밋밋한 푸아그라의 존재감만 확인할 수 있었다.






Classic Black Pepper Beef Tenderloin

웍 프라이드의 결과물은 처음부터 큰 기대를 하지 않긴 했지만 역시나 결과물은 실망스러웠는데, 일단 소스와 고기가 따로 논다는 느낌이 강했다. 한데 어우러져 웍 안에서 볶아졌다기 보다 그냥 소스에 무친 결과물이라고 할까? 그렇다고 흑후추 소스 특유의 spicy 하거나 뒤에 따라오는 단맛이 느껴지는 것도 아니었다. 무엇보다 고기가 질겼었는데 처음에 한우를 쓴 것이냐고 물으니 아니라고 들었다.






Chaoran Satay Chicken

광동식 레스토랑에서 많이 만날 수 있는 닭구이를 조금 다르게 요리한 것이라 생각하면 되는데, 역시 결과물은 썩 좋지 못했다. 재료의 한계야 차오란의 잘못이 아니지만 맛에 어떤 영향도 주지 못하는 사테 소스를 굳이 넣을 필요가 있었을까? 밋밋한 사테 소스의 향과 맛이 - 물론 왜 그렇게 밋밋하게 만들었는지 이해는 한다. 한국에서 이런 류의 소스는 거부감이 정말 크다. - 오히려 이 닭구이를 먹는데 방해가 될 정도였었다.



 


Crab Meat Fried Rice with Egg White






Beef & Salami Fried Rice

볶음밥의 가장 큰 문제는 질감 대조였었다. 혹시나싶어 서버에게 문의 하니 아니나 다를까 건관자에 대한 항의가 있었나 본데, 그렇다고 잣이 그것을 대체할 수 없다. 바삭하지도 않을뿐더러 뒤에 은은하게 느껴지는 쓴맛이 계속 거슬린다. 아스파라거스가 그나마 질감 대조를 보여주긴 하지만 재료를 아낀 것이 아닌가 - 롯데는 그러고도 남을 기업이긴 하다. - 싶을 정도로 양이 적어서 큰 역할은 하지 못했었다.

쇠고기 볶음밥의 경우 안에 들어간 셀러리의 쓴맛이 너무 강했었다. 엔다이브의 쓴맛은 예상했었지만 셀러리의 강한 쓴맛이 더해지니 도저히 먹을 수 없어서 몇 숟갈 먹다가 말았다. 거기에 안그래도 맛이 없는 한국의 계란이 더해지는데 맛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보다 존재 의미 자체가 없었기에 굳이 넣을 필요가 있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Cantonese Lobster Egg Noodle

볶음면 요리도 있었으면 좋았겠지만 한국에서 워낙 인기가 없기도 하고, 웍 프라이드의 결과물이 썩 좋지 못하니 메뉴에서 없는 것은 이해를 한다. 하지만 하나 같이 면 요리들은 소스와 어울리지 못하고 심지어 따로 들어간 오리 고기와 랍스타와도 어울리지 않고 제각기 따로 논다는 인상을 받았다.

부드럽게 씹히는 면의 질감은 좋았지만 소스와 섞이지 않으니 맛이 없었고 - 존재하지 않았다는 의미이다. - 랍스타의 단맛과도 어우러지지 않고 입안에서 따로 논다. 무엇보다 소스가 가장 큰 문제를 갖고 있었는데, 이 면 요리의 경우 소스를 오리와 돼지 육수로 만들었다는 서버의 설명과는 달리 지방의 고소함은 전혀 느껴지지 않았었다. 그러니 전체적인 맛에 큰 영향을 주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면, 랍스타, 소스가 제각기 따로 노니 분명 나는 입안에서 한꺼번에 음식을 씹고 있는데 입체적이지도 그렇다고 평면적이지도 않는 이상한 질감과 맛을 느꼈었다. 이걸 또 사람들은 담백해서 좋았다고 후기를 남기니 설사 먹는 사람들이야 모르니까 그럴 수 있다고 해도 이런 결과물을 내놓을 것이라면 굳이 힘들게 돼지와 오리 육수로 소스를 만들 필요가 있을까? 여기에서도 건관자 대신 건대추가 들어갔는데, 질감 대조는 당연히 제 역할을 하지 못했고 오히려 대추의 단맛이 방해가 되었다.






Gelato Ice Cream

꽁꽁 얼어서 서걱거리는 젤라토, 눅눅하다 못해 끈적거리는 튀일과 크럼블들, 그나마 잘 만든 것은 젤라토를 감싸고 있는 바삭한 초콜릿 뿐이었다.







Panna Cotta Lychee Rose Raspberry

메뉴명과 달리 그 어디에도 느껴지지 않는 리치 로즈 라즈베리, 그나마 망고 펄이 희미하게 신맛을 더하지만 어차피 없어도 상관 없을 것이 디저트인데 단맛조차 희미했었다. 퍽퍽한 판나 코타의 질감이나 그 어디에도 찾아볼 수 없는 대조되는 바삭한 질감, 무엇보다 사진에서도 느껴지지 않는가? 저 꽝꽝 얼린 바닐라 아이스크림은 할 말을 잃게 만들었다.

내가 지난 글에서도 이야기 했듯이 먹는 사람만의 문제는 아니라고 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왜 이런 결과물들을 보여주는지 이해는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제대로 조리를 못한 것에도 면죄부가 주어지는 것은 아니다.











한편으로 황당했던 것은 저녁을 먹는 도중에 일어난 일인데 마지막 주문 시간이 지나자마자 바베큐 요리를 걸어놓았던 곳을 정리하고 곧바로 불을 꺼버리는 것이었다. 불현듯 시그니엘 서울의 스테이, 모던 레스토랑이 생각났었는데 거기도 아직 내가 식사중인데 홀 일부의 조명까지 꺼버렸었다. 주문 마감 했으니 빨리 먹고 사라져 달라는 의미일까? 항의를 하니 다시 불을 켜긴 했지만 썩 기분이 좋지 않았다.






 
무엇보다 가장 황당했던 것은 내가 스파클링 와인을 한 병 주문했었는데, 저렇게 오픈 해놓고 내가 식사를 모두 마치고 일어설 때까지 그대로 놔뒀던 것이다. 그러니, 세 번이나 방문해서 식사하는 동안 딱 두 잔만 차를 따라준 서비스는 그냥 불만을 갖지 않기로 했다. 그래도 두 잔이나 차를 따라줬으니까 말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