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tel, Resort, Dining and Fashion

2019. 8. 26.

DOLCE VITA at MANDARIN ORIENTAL SINGAPORE - 만다린 오리엔탈 싱가포르 돌체 비타 디너 2019년 1월








이날은 호텔에서 나가기 싫어서 다른 레스토랑들을 예약 안하고 호텔 내에 있는 돌체 비타를 방문하였다. 만다린 오리엔탈 싱가포르의 다이닝들이 수준급 음식들을 내놓긴 하지만 광동식 레스토랑이나 스테이크 하우스가 그렇고, - 난 뷔페가 아무리 음식 잘 내놓는다 해도 한계가 있다고 생각하지만 그걸 떠나서 뷔페도 인기가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 -  사실 이탈리안 레스토랑인 돌체 비타는 굳이 여기를 찾아가야 할 정도라고 생각하진 않는다. 호텔에서 나가기 귀찮을 때 한 번 생각해 볼 정도라고 생각하는데, 그렇다고 해서 음식을 허투로 내놓는다는 의미는 아니다.

올해에는 매니저가 바뀌어서 - 스스로 미국인이라고 했던것 같다. 작년에 대화를 나눴던 매니저는 이탈리아인이었다. - 인사를 처음 나눴는데, 이날 만석에 가까운 상황이어서 서로 깊은 대화를 나눌 여건은 아니었다.










Vasse Felix, Chardonnay, Margaret River, Australia


그래서, 주로 다른 직원과 대화를 나눴었는데 - 아마 supervisor 였던 것 같다. - 작년에 이어서 올해 또 왔다고 하니 굉장히 반가워 했었다. 나가기 귀찮아서 선택한 것도 있지만 점심을 먹었던 것이 수영을 그렇게 오랫동안 했어도 쉽게 배가 꺼지지 않아서 간단하게 먹고싶어서 몇 가지 단품을 골랐는데, 와인 페어링을 하고싶었지만 글라스 와인은 한계가 있었다.

게다가 반년이 지나서 글을 쓰다보니 와인에 대한 기억도 희미해서 이 정도라면 그렇게 인상적이지 않았다는 얘기가 된다. 물론 나빴다면 오히려 나빴다는 기억이 남았을 것이다.










Treccia Campana di bufala 

Handmade buffalo mozzarella from Naples, tomatoes, arugula, anchovies


작년에도 먹었던 메뉴인데, 한국에선 만날 수 없으니 또다시 주문하였다. 내 블로그에서 한국의 식재료 문제에 대해서 여러번 이야기 했었는데, 좋게 말하면 자국민들의 보호를 위해 법이 엄격한 편이어서 수입 절차가 복잡한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러다보니 이런 좋은 치즈를 만나기가 너무 어려워서 이것이 오히려 한국인들에게 이탈리아 요리에 대한 인식을 많이 다르게 하지 않나 생각을 한다.

사실 이 요리는 별 다른 것이 없다. 그저 버팔로 모차렐라 치즈에 선 드라이드 토마토, 루콜라, 안초비, 흑후추, 올리브 오일을 뿌린게 다인데, 재료만 놓고 보면 최고다라고 할 수 있겠지만 하나의 요리를 기대한 입장에선 실망할 수도 있다. 사실 다른 경우라면 난 후자쪽에 가까울테지만, 워낙 이런 좋은 재료를 한국에서 만나기 어렵다보니 그저 이렇게 나오는 것만으로도 좋다라는 생각이 우선 들었다. 










이날 만석에 가까운 상황임을 감안한다면 이해할 여지는 있긴 했었지만 접객에 대한 집중력이 많이 떨어진다는 인상을 받았다. 특히 한국인 직원들의 접객이 많이 불편했었는데, 음식이 나올 때 아무런 설명 없이 거의 던지다시피 놓는 것은 다소 황당했었다. 아무리 싱가포르에선 그런 모습들이 흔하다 해도 - 실제로 그렇게 놓는 경우가 많다. - 이건 분명 직원 개인이 뭔가 불쾌한 기분을 가진 상황인데 나에게 화풀이한다는 느낌이 강하게 드는 행위였었다. 물론 나의 짐작이므로 그 자체로 항의 하기엔 모호할 수 있었는데, 앞서 대화를 나눴던 수퍼바이저가 상황을 지켜보고 있었던지 얼른 내게 다가와서 정말 미안하다고 사과를 한 것을 보면 짐작이 맞지 않았나싶다. 아무튼 그런 상황에서도 그 직원은 내게 미안하다는 말 한 마디 없이 - 음식이 잘못 나왔다라는 말 한 마디 정도 하는 것이 어려운 것은 아니다. 그리고, 나는 사람이 하는 일이다보니 언제든지 이런 실수는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편이다. - 그릇을 훽 집어 들고 가버렸는데, 수퍼바이저가 다시 옆에서 그것을 보고 사과하는 것을 보고 마음이 조금 아팠었다.

싱가포르에는 거의 모든 호텔에 많은 한국인 직원들이 있다. 한국인 투숙객이 많아서 그런 것도 있겠지만, 호텔과 관련한 과를 전공한 한국인 학생들이 졸업 후 인턴 등으로 많이 싱가포르에 오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그들 나름대로 많은 한국인 고객들에게 마음의 상처를 입는 것도 잘 알고 있다. (내가 목격한 것만 해도 이 블로그에서 하나의 주제를 잡고 꽤 길게 글을 쓸 수 있을 정도이다.) 그래서, 방어적인 자세를 취하는 것도 나는 이해할 수 있는데, 그래도 이쪽에서 공격적인 모습을 보이지 않았는데도 단지 한국인이라는 이유 하나만으로 그렇게 태도를 취한다면 난 굉장히 서글프다. 이걸 문제 삼기에는 여러가지로 서로 난처한 입장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사실 이 날 처음 입장할 때에도 한국인 직원이 나를 안내 했었는데, 내 이름을 인식하고 있는 상황에서도 끝까지 영어로 응대하는 모습도 그렇게 기분이 좋진 않았다. 어떻게 아냐고? 내가 굳이 먼저 말을 꺼내지 않아도 매니저들과 대화를 나누다보면 한국인 직원이 있다고 먼저 이야기를 꺼낸다. 심지어 인사를 시켜주겠다고도 하는데, 물론 나는 대부분 거절 하는 편이다.






Carbonara

Homemade spaghetti, Pecorino sabayon, pancetta, black pepper


카르보나라는 여전히 변함 없이 맛있게 잘 만들어 내놓았는데, 여전히 많은 한국인들이 카르보나라를 주문 했다가 항의가 많다고 들었다. 사실 이런 내용의 이야기를 나에게 굳이 할 필요가 없는데, 워낙 그런 일이 잦다 보니 한국인인 나에게 굉장히 방어적인 자세로 우리는 카르보나라를 이런 식으로 만든다라고 설명했었다. 물론 나는 그게 당연한 것이 아니냐고 되물었었는데, 왜 그런 식으로 이야기를 하는지 또다시 수퍼바이저와 대화를 나누는 것이 마음이 그리 편하진 않았었다.










Montes Alpha, Cabernet Sauvignon, Colchagua Valley, Chile


예전에 이 와인을 싱가포르의 래플스 스테이크 하우스에서 안심 스테이크와 짝을 지어서 마셨었는데 그때 짝이 잘 맞아서 인상이 깊게 남아 있는 와인이다. 이번에는 브레이징한 쇠고기를 메인으로 선택하면서 짝을 지어달라고 요청하였는데 이 와인을 추천 받았었다. 이 와인도 이번에는 기억이 그렇게 많이 남아 있지 않을 것을 보면 그냥 저냥 무난했었던 것 같다.






깜빡하고 이 메뉴는 메모를 하지 않아서 기억이 나지 않는다. (당연한 것이지만) 홈페이지에서 확인해봐도 지금 메뉴판에는 이 음식이 무엇인지 나와 있지 않다. 내 기억엔 브레이징한 쇠고기 요리로 기억하는데, 지금 메뉴판에는 양고기가 나와 있다. 사람의 기억이란 것이 항상 정확한 것은 아니기에 양고기일 수도 있지만, 이 요리 역시 맛에 대한 기억이 거의 없는 것을 보면 딱히 인상적이진 않았던 것 같다.













기억이 희미한 것을 보면 이런 경우에는 딱히 인상적이지도 그렇다고 나쁘지는 않았는데, 전반적인 상황이 그렇게 우호적이지 않았던 경우가 많다. 아마 정신 없는 가운데 한국인 직원들의 응대 문제나 이런 것들이 큰 영향을 끼친 것 같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또다시 들릴 가능성이 높은 곳이기도 하다.

댓글 2개:

  1. 와인에 crow002 와인상표 인줄 알았어 ㅋㅋㅋ 절묘했어

    답글삭제
    답글
    1. 내가 파워 블로거 되면 진짜 내 이름이나 니네임이 새겨진 와인 한 병 받을 수 있을까? ㅎㅎㅎ

      삭제